닫기
금융[자본시장연구원(KCMI)] 개인투자자 신용융자거래 현황과 특징 분석 및 시사점
발간 2022.01.05 조회 136 기타

개인투자자 신용융자거래 현황과 특징 분석

국내 신용거래자는 전체 개인 투자자의 약 5.5%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으나, 위험 감내수준이 낮을것으로 예상되는 자산규모가 작은 투자자가 다수 신용융자거래를 활용 하는것으로 나타나 소액 개인투자자의 건전성이 다소 우려된다.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신용거래자의 투자성과는 기존 개인 투자자를 하회 하는것으로 분석 되며, 세부 유형별로는 소액 투자자의 수익률이 현저히 낮아 이들은 신용거래로 인해 오히려 손실이 확대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신용거래자의 전반적인 재무 상태는 양호하나, 투자 위험도가 높은 주식에 대한 투자 비중이 높고 거래빈도가 매우 높게 확인된다.



시사점

● 개인 투자자는 신용융자활용에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며 신용거래에 대한 투자위험을 정확히 인식하고 위험감내수준에 맞는 투자를 집행할 필요가 있다.


신용융자규모는 이전처럼 큰 폭으로 증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코로나19 이후 매우 빠르게 증가한 만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투자위험에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


주지하듯 신용거래는일종의 가수요이며 레버리지 수단으로써 투자자효용과 주식시장 안정성에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어 과도한 사용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22-01)_이슈_김민기_개인투자자_신용융자거래_현황과_특징_분석_및_시사점.pdf
이 리포트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