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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2021년 6월 콘텐츠소비지출 동향
발간 2021.07.22 조회 3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콘텐츠 소비 지출 위축된 상태 지속


(21년 6월 콘텐츠 지출액 증감률, 20년 동월 대비 14.7%, 19년 동월 대비 ?39.5%)


21년 상반기 콘텐츠 소비 지출액을 코로나19 이전(19년)과 비교한 결과,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가능한 서적(-10.1%), 음반·테이프(-32.8%) 소비 지출액의 감소폭은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노래연습장(-57%), 비디오물감상실업(-71%), 영화상영관(-79.8%) 소비 지출액은 크게 감소


20년 상반기에 비해 21년 상반기 모든 부문에서 소비 지출액에 더 크게 감소하였는데, 이는 20년 상반기 데이터에 1~2월 코로나19의 영향이 본격화되기 이전 소비 지출액이 포함되었고,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것 등의 영향


[ 세부 부문별 소비 동향 ]

전자게임장

2021년 6월 지출액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12.4%, 전전년동월대비 -29.1%

PC 게임방

2021년 6월 지출액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11.5%, 전전년동월대비 ?29.6%

노래연습장

2021년 6월 지출액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28.9%, 전전년동월대비 ?49.9%

비디오물 감상실업

2021년 6월 지출액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38.3%, 전전년동월대비 ?68.7%

영화관

2021년 6월 지출액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43.5%, 전전년동월대비 ?75.9%

서적

2021년 6월 지출액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19.2%, 전전년동월대비 ?4.3%

음반·테이프

2021년 6월 지출액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7.3%, 전전년동월대비 ?16.2%


02._2021-(6월_기준)_콘텐츠소비동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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