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타[자본시장연구원] 코로나19와 환경·사회책임 우수기업 주식의 성과
발간 2021.02.23 조회 222 기타

ESG는 이미 오래전부터 글로벌 핵심 의제로 논의되고 있었으며, 코로나19 사태는 이러한 트렌드를 더욱 가속화하는 촉매제로 작용하고있다.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바이러스 확산의 근본원인이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 파괴 때문이라는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가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경제활동 위축에 따른 경영악화 상황에서도 기업들이 직원 및 지역사회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과거 기업 이미지 홍보용 또는 연차보고서 장식용 정도로 취급되던 ESG활동이 단순한 사회공헌 차원을 넘어, 기업을 평가하는 주요 기준으로 변모하고 있다.


아직 학계에서 ESG가 실제 재무성과로 귀결되는지에 대해 명확한 합의가 내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본고의 결과를 토대로 환경-사회책임 활동과 재무성과간의 관계에 대해 단정적 판단을 내리기는 어렵다. 다만, 최근 국내외에서 환경-사회책임 수준이 높은 기업의 주식이 변동성 장세에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인다는 연구결과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국내 투자자들도 위험 관리 차원에서 ESG 요소를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웃링크 https://www.kcmi.re.kr/publications/pub_detail_view?syear=2021&zcd=002001016&zno=1581&cno=5645
이 리포트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