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제세계 소비재시장 잠재력 분석 및 우리나라 수출 경쟁력 현황
발간 2019.10.28 조회 72 한국무역협회

■ 요약 내용


난 해 우리나라는 사상 최초로 수출액 6,00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높은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2000년대 중반 50%대에 불과하던 중간재 수출 비중이 2018년 71.5%에 이르며 중간재 편중도가 점차 심해지고 있다. 특정 품목에 치우친 수출 구조는 경기 변동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거쳐 미국으로 최종 소비되는 중간재 수출이 많아 통상 분쟁에 따른 수출 타격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반면 소비재는 1차 산품이나 중간재, 자본재에 비해 경기 변동에 따른 수출액 변동성이 낮아 중간재에 편중된 우리 수출의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소비재 수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시아퍼시픽을 중심으로 중산층 인구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흥국을 대상으로한 소비재 수출의 중요성이 보다 강조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전 세계 소비재 수입액 총 규모 자체는 성장세가 두드러지지 않았으나 연평균 수입액 증가율이 중국 5.9%, 아세안 7.2%, 중앙유럽 9.6%으로 주요 신흥국에서 소비재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의 경우 연평균 증가율 자체가 높지는 않으나 2000년대부터 세계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늘어온 것으로 파악됐다.

세계_소비재시장_잠재력_분석_및_우리나라_수출_경쟁력_현황.pdf
이 리포트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