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정보기술블록체인의 산업 적용 현황과 발전방향
발간 2019.05.15 조회 13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Ⅰ. 블록체인 기술과 적용 현황


▣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


●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내의 모든 참여자가 공동으로 거래 정보를 검증하고 기록·보관함으로써 공인된 제3자 없이도 무결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분산원장(Distributed Ledger) 기술에 기반하여 P2P(Peer-to-Peer)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Transaction) 정보를 담고 있는 원장(블록체인)을 모든 노드(Peer)가 저장 및 업데이트하며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골드만삭스는 “블록체인이란 거래의 투명성, 보안, 효율성을 늘리기 위해 고안된 공유되고 분산된 거래 데이터베이스”로 정의하기도 한다.


● 블록체인의 정의에 대해서는 기관별로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특징에 대해서는 대부분 공통점을 가진다. 즉, 해시(Hash), 전자서명, 암호화 등의 보안 기술을 활용한 분산형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구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각 노드에 저장되는 블록에는 이전 블록의 정보(해시 값), 현재의 거래 정보 및 해시 값 등이 포함되어 조작이 어렵고 거래 정보의 투명한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 [그림 2]는 PWC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가지는 특징(가운데)과 이를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사항들(좌측의 문제점을 우측처럼 개선)을 제시한 내용이다.이를 중심으로 다시 정리해 보면 블록체인은 “암호화(Encrypted)를 기반으로 불가역(Immutable), 투명성(Transparent), 탈중앙화(Distributed), 합의(Consensus)를 지향(혹은 지원)하며 스마트계약(Smart Contract)과 같이 프로그램화(Programmable)를 통해 활용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 이처럼 ‘확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다양한 산업적용에 대한 기대가 있다. 이를 블록체인이 적용되고 있는 과업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좀 더 명확한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맥킨지는 또 다른 보고서를 통해 [그림 3]과 같이 블록체인 활용을 “기록 보관(Record Keeping)”과 “거래 처리(Transaction)”라는 2가지를 기준으로 구분했다.



블록체인의_산업_적용_현황과_발전방향.pdf
이 리포트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