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정보기술인공지능 분야의 오픈소스 RnD 도입 및 활용 추세
발간 2019.04.19 조회 183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오픈소스 R&D는 내부 한계를 극복하는 개방형 혁신방법론으로 최근 ICT 기업들은 기술개발에서 시장 출시 소요시간 감축과 빠른 시장 변화 적응을 위해 앞다퉈 오픈소스 R&D를 도입하는 추세다.


● 세계 65% 이상의 기업이 오픈소스를 활용 중이며, ICT 산업에서 오픈소스 SW의 비중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세계 최대 오픈소스 R&D 플랫폼인 깃허브는 2018년 한 해에만 25% 성장하는 등 SW R&D 패러다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 R&D 생태계 전체의 중요성을 인지한 글로벌 기업들에 의해 생태계 선점 각축전도 벌어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8년 세계 최대 오픈소스 R&D 플랫폼 깃허브를 인수했고, IBM은 리눅스로 알려진 오픈소스 기업 레드햇을 인수한 바 있다.


● 국내외 선도 기업들은 자체 신제품을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공개하는 등 오픈소스 생테계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은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자체 핵심제품을 오픈소스 R&D 프로젝트로 공개하여 고유 개발환경 구축에 힘쓰고 있다.


● 인공지능 분야는 기업참여가 가장 활발한 영역으로, 오픈소스 툴킷 공개를 통한 ①연구개발 장벽완화, 프로젝트 보상을 통한 ②프로젝트 참여촉진 등 기업들의 노력 뿐 아니라 공개학술플랫폼 기반 ③연구성과 검증 ④성과확산 및 선순환 인프라에 힘입어 오픈소스 R&D가 표준으로 정착한 대표사례다.


● 이처럼 인공지능 등 주요 분야를 중심으로 오픈소스 R&D가 활성화됨에 따라 오픈소스 R&D 프로젝트가 전체 SW 기술 트렌드를 반영할만큼 중요해지고 있다.

공공_오픈소스_RnD_확대를_위한_제언.pdf
이 리포트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