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금융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동향 및 향후 전망
발간 2019.02.11 조회 37 KDB경제연구소



● 클라우드 컴퓨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반 인프라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만큼의 컴퓨팅 자원을 필요한 시간만큼 인터넷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는 컴퓨팅 방식이다. 빅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을 위한 방대한 컴퓨팅 자원과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슈퍼컴퓨터를 개별기업이 자체적으로 구비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 특히 자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은 클라우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실행을 위한 대규모 컴퓨팅 자원을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가트너는 ’17년부터 ’21년까지 전 세계 공용 클라우드 시장이 연평균 17.6%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서비스형 인프라(IaaS)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영역이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아마존의 AWS가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하는 가운데 MS와 구글, 알리바바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시장은 ’21년 3.44조원에 달할 전망이나 기술 수준이 중국에도 뒤처지고 있다. 해외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의 클라우드 사용률도 OECD에서 가장 낮은 수준에 그치고 있다.


● 향후 클라우드 시장은 멀티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 가상화 기술이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에서도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 목적이 IT 관리 효율화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방향으로 서서히 이동하고 있다. ’19년은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아마존과 MS에 이어 구글과 오라클도 국내에 데이터 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며, 감독규정 개정으로 금융회사들의 클라우드 전환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클라우드_컴퓨팅.pdf
이 리포트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