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현재 읽고 계신 기사는
유료기사 입니다.

비회원도 읽을 수 있는 무료기사로 전환된 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UDC 2022] 스택스 “이더리움·도지코인 연결 검토…당분간은 비트코인 의존”

마빈 얀센 스택스 재단 테크 리더

  • 부산=김정우 기자
  • 2022-09-22 17:44:53

두나무, 업비트, UDC, 스택스, STX, 블록체인, 암호화폐

[UDC 2022] 스택스 “이더리움·도지코인 연결 검토…당분간은 비트코인 의존”
마빈 얀센 스택스 재단 테크 리더가 22일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22(Upbit Developer Conference 2022·UDC 2022)'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UDC

비트코인(BTC) 위에서 스마트컨트랙트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소스 블록체인 네트워크 스택스(STX)가 이더리움(ETH)과 도지코인(DOGE) 연결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마빈 얀센 스택스 재단 테크 리더는 22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발표 연사로 나와 비트코인 외에 다른 메인넷 지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얀센 테크 리더는 “비트코인을 스택스의 기반이 되는 베이스 체인이라고 말하는데 사실 비트코인을 고르기는 했지만 꼭 비트코인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스택스가 연결을 검토한 블록체인은 이더리움과 도지코인이다. 그는 “이더리움이나 도지코인에 스택스를 연결할 수 있을까 얘기를 한다”며 “도지코인에 많은 관심이 있다보니 프로그래밍 가능한 것을 도지코인 위에 빌딩할 수 없을까 하는 얘기들이 나온다”고 전했다. 다만 실제 연동 계획은 없고 당분간은 비트코인 메인넷에 의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택스 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그는 “다른 블록체인에 비해 탈중앙화애플리케이션(DApp, 디앱) 생태계가 약하다고 하지만 크게 뒤처지지 않는다”며 “알렉스 프로젝트로 많은 디앱을 구축하고 탈중앙화자율조직(DAO, 다오)도 클래리티 언어로 구성된 퍼블릭 다오이기 때문에 원클릭 다오가 나올 수 있고 BTC로 보상 받아 거버넌스에 정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