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현재 읽고 계신 기사는
유료기사 입니다.

비회원도 읽을 수 있는 무료기사로 전환된 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카카오 카카오뱅크 최대주주 올라서나...한투금융지주 보유 주식 콜옵션 행사하기로

12일 이사회서 관련 안건 의결
금융위·공정위 관련 심사 이후 취득 예정

  • 김상훈 기자
  • 2019-07-12 16:07:45
[시그널] 카카오 카카오뱅크 최대주주 올라서나...한투금융지주 보유 주식 콜옵션 행사하기로

카카오가 콜옵션 행사를 통해 한국투자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던 카카오뱅크의 주식을 취득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취득하는 데 소요되는 금액은 2,000억원 가량이다.

12일 카카오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한국투자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한국카카오은행 주식회사의 지분 4,160만주를 취득하는 내용의 안건을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취득가액은 2,080억원으로 취득이 완료되면 지분율이 34%로 카카오가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가 된다. 인수 방식은 설립 당시 체결한 공동출자 약정서에 따라 한투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던 보통주에 대한 콜옵션을 행사하는 형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11일 신규 계좌 개설 고객 수 1,000만명을 돌파했다. 또 출범 이후 6분기 만인 올해 1·4분기엔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하기도 했다. 지난달 법제처가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다는 유권해석을 내리면서 최대주주로 올라설 수 있는 제도적 기반도 마련된 상황. 전격적인 콜옵션 행사를 통해 지분율을 단숨에 끌어올리기로 결정한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취득 예정 일자는 금융위원회의 동일인 주식 보유한도 초과보유 심사 승인일 및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신소 수리일 이후다.
/김상훈기자 ksh25th@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